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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상담

상담자의 태도와 책임

by 가늘고 긴 세모씨 2022. 9. 2.

<13강> 상담자의 태도와 책임

1) 상담자의 태도

- 상담 실제는 강의를 통해 배우는 것과 상당한 차이가 있음

- 초심자들이 갖기 쉬운 동기, 기대, 태도, 불안감 등은 경험, 학습 교육 상담, 수퍼비전 등을 통하여 정리하고 해결하며 상담에 임하도록 할 것

- 수퍼비전 : 초심자가 상담 전문가에게 내담자 이해, 접근방법, 대안적 반응 등을 지도 받는 과정, 실습지도, 사례지도라고도 함.

 

2) 상담자의 책임

1. 전문적인 책임

- 비밀보장 등 윤리적 책임, 내담자에 대한 적합한 행동 여부에 대한 책임, 소속기관에 대한 책임, 상담자로서의 자신의 한계를 인정하고 노력할 책임, 상담에 대한 기록을 남길 책임 등

- 상담심리사 윤리강령 : 내담자의 복지와 안녕을 위해 상담자가 취해야 할 태도를 정해 놓은 규범

 

2. 비밀의 보장

- 비밀 보장 : 상담자는 내담자의 양해나 승인 없이는 면담 중에 알게 된 내용을 공개하지 않는다는 것

- 비밀 보장에 대한 내용을 미리 설명하고 확인하여야 함

- 비밀보장의 예외 : 아동 학대 등의 사례에서 아동 스스로 해결할 능력이 없다고 판단되거나 부모가 조언에 응하지 않을 때/ 자해, 자살 등 자기 자신에 해를 끼치거나 방화, 살인 등 타인에게 해를 끼칠 가능성이 있을 때 등

- 위의 경우 관련 기관이나 가정에 연락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을 내담자에게 먼저 얘기한 후 알림

- 녹음이 필요한 경우, 내담자에게 목적을 알리고 양해를 구한 후 실시해야 함. 내담자가 원하지 않을 경우는 어떤 경우라도 하지 않아야 함.

 

3. 상담면접의 원리

- 내담자의 모든 행동에는 이유와 목적이 있다는 사실을 주목한다.

예) 갑자기 긴장된 자세 취하기, 침묵하기, 약속 지키지 않기 등

 

- 내담자의 반응 중 즉각적으로 관찰되는 것 뿐 아니라 관찰되지 않고 지연되는 반응에 주목하여 가능한 정확히 예측한다. 

: 내담자의 반응 4가지

: 즉각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반응

: 즉각적이면서 관촬될 수 없는 반응

: 자연된 것이면서 관찰될 수 있는 반응

: 지연된 것이면서 관찰할 수 없는 반응

 

- 상담의 최종 목표와 중간 목표를 구별하여, 먼저 중간 목표를 달성하도록 노력한다.

: 상담의 최종 목표는 내담자의 문제에 따라 합의한 상담의 최종 목표는 다양하며, 이는 중간 목표를 통해 달성됨. 내담자의 행동 변화/ 정신건강/ 생활 과제의 해결 및 의사 결정 등

: 상담의 중간 목표는 상담자와 내담자간의 '개방적인 신뢰 관계(상담면접의 촉진 조건)'와 '내담자의 자각 및 자율성의 회복'(내담자 문제 해결의 기본 과제)등 이다. 

 


<14강> 상담면접의 원리

1. 면접의 시작

- 화재의 유도 : 내담자를 편안하게 해주고, 상담자가 먼저 화제를 꺼내더라도 상담에서 주체적으로 할 사람은 내담자임을 말해준다. 

- 물리적 배치 : 효과적인 의자 배치 고료, 내담자가 햇빛이나 전등 마주보지 않도록, 딱딱하지 않고 편안한 의자 등이 필요함.

- 상담에 임하는 태도의 확신 : 상담에 대한 기대나 생각을 물어보고, 상담은 마술적인 것은 아니고, 감정과 생각을 하나씩 탐색하고 정리해가는 과정임을 알려줌.

- 비밀보장의 확인 : 안정감을 줌

 

2. 구조화

- 구조화 : 상담과정의 진행방식, 목표, 책임과 한계 등을 논의하고 합의하는 절차

- 구조화의 일반 원칙

1) 서로 편안하게 느끼도록 구조화를 최소한으로 줄임.

2) 적절한 시점에서, 내담자를 처벌하는 식이어서는 안됨.

3) 면담 시간 약속 및 내담자의 행동 규범은 구체적으로 정함.

4) 강의식이 아니라 내담자의 원하는 바를 공감적으로 탐색하고 합의함.

5) 첫 상담이나 초기 상담뿐 아니라 상담 전 과정에서 필요에 따라 반복해서 이루어질 수 있음.

- 구조화는 상담관계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안정시킴.

 

3. 경청

- 경청 : 내담자의 말과 행동에 상담자가 선택적으로 주목하는 것

- 내담자가 생각이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자신의 방식을 탐색하며, 상담에 책임감을 느끼게 함.

- 상담자는 내담자의 말을 주목하여 듣고 있음을 전달해 줄 필요가 있음.

 

4. 반영

- 반영 : 내담자의 말과 행동에서 표현된 기본적인 감정, 생각 및 태도를 상담자가 다른 참신한 말로 부언해 주는 것.

- 내담자의 자기 이해를 돕고, 이해 받고 있다는 인식을 갖게 함.

- 가능한 한 다른 말을 사용하여 관심, 이해의 태도를 보임.

- 내담자의 내면적 감정을 정확히 파악하여 전달해주어야 함.

 

5. 명료화

- 명료화 : 내담자의 말 속에 내포되어 있는 뜻을 내담자에게 요약하고 명확하게 말해주는 것.

- 내담자의 반응을 이해할 수 없을 때는 분명하게 다시 말할 것을 요청함.

- 명료화의 자료는 내담자의 표현 속에 포함되었다고 상담자가 판단하는 것으로, 내담자가 충분히 자각하지 못하는 의미나 관계임.

- 명료화의 일반적 지침

1) 내담자의 말이 모호하거나 잘 이해되지 않았음을 밝힘.

2) 내담자 스스로 자기의 말을 재음미하거나, 구체적인 예를 들어 명확히해 줄 것을 요청함.

3) 내담자 진술에 대한 상담자의 반응을 나타냄으로써 내담자의 반응을 분명하게 함.

4) 직면 반응과 같이 직접적이고 강렬하지 않도록 함.

 

6) 직면

- 직면 : 내담자가 모르고 있거나 인정하기를 거부하는 생각과 느낌에 대해서 주의를 집중시키는 것.

- 시의성(내담자가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는지)을 고려해야 함.

- 직면시킬 상황

1) 내담자가 깨닫지 못하지만, 말이나 행동에 불일치가 발견될 때

2) 내담자가 자신의 욕구에 의해서만이 아니라 상황을 있는 그대로 볼 수 있도록

3) 상담에서 어떤 화제를 피하거나 다른 사람의 의견, 생각, 느낌 등을 받아들이려 하지 않을 때

 

7) 해석

- 해석 : 내담자가 자기 문제를 새로운 각도에서 이해하도록 그의 생활 경험과 행동의 의미를 설명해 주는 것.

- 해석의 반응 내용과 깊이에 차이가 있음.

- 내담자의 내면 세계에 접근하는 깊이에 따라 '반영 → 명료화 → 직면 →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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