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강> 앨리스의 합리적 정서행동 이론
1) 심리적 문제의 발생
[앨리스의 ABCD 모형]
A(선행사건) → B(신념체계) → C(결과) → D(논박) → E(효과) → F(새로운 감정) → iB(비합리적 신념) → iC(부적절한 정서와 행동) → rB(합리적 신념) → aC(적절한 정서와 행동)
2) <ABCDE 모형>에 근거한 실제 상담 진행 절차
1. 합리적 정서치료의 기본 철학 및 논리를 내담자가 믿도록 설명, 설득함
2. 내담자의 자기보고 및 상담자의 관찰을 통해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을 발견하고 규명함.
3.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에 대해 상담자가 직접적으로 논박하고, 합리적인 신념의 예를 제시하거나 시범을 보임.
4. 비합리적 신념을 합리적 신념으로 대치하기 위한 인지적 연습을 반복함.
5. 합리적 행동 반응을 개발, 촉진하기 위한 행동 연습을 시행함.
3) 상담 목표
- 비합리적 신념의 변화
4) 상담과정
- 비합리적 신념이 있음을 구체적으로 보여주기
- 비합리적 신념으로 자신의 정서장애를 지속시킴을 보여주기
- 비합리적 신념을 수정하고 포기하도록 도움
비합리적 신념의 희생자가 되지 않고 합리적 신념 발전시키기
5) 상담자의 역할
- 내담자의 현재 문제를 일으킨 인지적 가설 가르치기
- 비합리적 신념의 부정적 결과 초래방식 보여주기
- 신념의 변화
6) 상담기술
인지적 기법 | 정서적 기법 | 행동적 기법 |
비합리적 신념 논박하기 인지적 과제 주기 내담자의 언어를 변화시키기 |
합리적 정서 유머의 사용 |
행동을 통해 신념체계 변화 숙제 제시 새로운 행동 제시 불안함 장시간 경험 기타 |
8) 주요개념
- 역기능적 인지 도식(Dysfunctional cognitive schema)
: 스트레스 상황에서 활성화된 인지적 오류를 유발하는 인지도식
- 자동적 사고
: 어떤 환경에 대해 자기도 모르는 사이 떠오르는 생각과 심상
- 인지적 오류(Cognitive error)
: 어떤 사건이나 상황을 체계적 왜곡하여 정보 처리하는 과정
흑백논리, 평가절하, 과장/축소, 넘겨짚기, 과잉일반화 등
1. 자동적 사고
- 어떤 사건에 당면하여 자동적으로 떠오르는 생각, 자동적 사고가 부정적인 내용일 경우 심리적 문제로 이어짐
- 인지 삼제(Cognitive triad) : 자기, 세상, 미래에 대한 한 개인의 부정적 생각과 태도로 우울의 원인이 되는 자동적 사고 내용임.
2. 역기능적 인지도식
- 현실적응에 도움이 되지 않는 내담자의 기본적인 생각의 틀과 그 내용
: 사람은 멋지게 생기고 똑똑하고 돈이 많지 않으며 행복해지기 어렵다.
다른 사람의 사랑 없이 나는 행복해질 수 없다.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은 나약함의 표시다.
절반의 실패는 전부 실패한 거나 다름 없다.
인정을 받으려면 항상 일을 잘 해야만 한다.
한인간으로서의 나의 가치는 나에 대한 다른사람의 평가에 달려있다.
사람들이 언제 나에게 등을 돌릴지 모르기 때문에 믿을 수 없다.
어떤 경험이나 사건을 해석하고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생기는 추론 혹은 판단의 오류임
사실과 사실에 대한 자신의 주관적 해석을 혼동함.
3. 인지적 오류
- 대표적 인지적 오류들
#1 흑백논리 : 사건의 의미를 이분법적인 범주의 둘 중 하나로 해석하는 오류
#2 과잉 일반화 : 한두 번의 사건에 근거하여 일반적인 결론을 내리고, 무관한 상황에도 그 결론을 적용하는 오류
#3 선택적 추상화 : 상황이나 사건의 주된 내용은 무시하고 특정한 일부 정보에만 주의를 기울여 전체의 의미를 해석하는 오류
#4 의미 확대 및 의미 축소 : 사건의 중요성이나 의미를 지나치게 과장하거나 축소하는 오류
#5 임의적 추론 : 어떤 결론을 내리기에 충분한 근거가 없는데도 최종적인 결론을 성급히 내려 버리는 오류
<12강> 벡의 인지행동 상담이론
1) 상담의 목표 및 진행과정
* 상담목표 : 자동적 사고변화, 인지오류 제거, 인지도식 재구성화
* 상담진행 :
- 내담자의 자동적 사고에 주의를 기울임
- 자동적 사고가 행동과 정서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핌
- 자동적 사고로 인한 현실적 고통을 객관적으로 검토
- 자동적 사고를 합리적 사고로 변화시키도록 격려
- 인지적 오류 확인하고 역기능적 가정들을 재구성화
- 행동 과제 부여도 병행
* 상담 절차 :
- 호소 문제를 구체화하고 내담자와 상의하여 상담 목표를 정함.
- 심리적 문제에 인지적 요인이 관련되어 있음을 내담자가 납득할 수 있도록 인지치료의 기본 원리를 설득력 있게 설명함.
- 현재 삶에서 심리적 문제를 불러일으키는 환경적 자극과 자동적 사고를 내담자와 함께 탐색/조사
- 환경적 자극에 대한 내담자의 해석 내용, 즉 자동적 사고의 현실적 타당성을 따져 봄.
- 환경적 자극에 대한 보다 객관적이고 타당한 대안적 해석을 탐색해 보고 이를 기존의 부정적인 자동적 사고와 대치함.
- 환경적 자극을 왜곡되게 지각하도록 만드는 보다 근원적인 역기능적 인지 도식의 내용들을 탐색하여 확인함.
- 역기능적 인지 도식의 내용을 현실성, 합리성, 유용성 측면에서 검토함.
- 더욱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대안적 인지를 탐색하여 내면화할 수 있도록 유도함.
* 벡의 인지치료의 3가지 과제 :
- 부정적 사고를 찾아 보다 적응적 사고로 대치하기
- 인지적 오류를 찾아 수정하기
- 부정적 사고와 인지적 오류를 이루는 근원적인 역기능적 도식을 찾아, 그 내용을 보다 융통성 있고 현실적인 것으로 바꾸기
2) 상담의 주요 기법
인지적 기술 | 행동적 기술 |
재귀인 재정의 탈중심화 |
기술훈련 점진적 이완 활동계획 행동시연 노출치료 |
1. 문제 축약 기법 : 내담자가 다양한 문제 증상을 호소할 때 문제 증상을 중요한 몇 가지로 묶어 다루는 방법.
2. 빈 틈 메우기 기법 : 사람들이 경험하는 스트레스 사건과 그 결과 경험하는 정서적 혼란 사이의 빈틈을 채우는 방법.
3. 칸 기법 : 여러 개의 칸으로 나누어서 사건, 정서적 경험, 자동적사고, 대안적 사고, 정서적 변화 등을 기록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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