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강> 인간 중심적 상담이론 - 인간중심적 상담의 과정과 방법
1) 상담과정
초기 : 상담관계 형성 (내담자를 있는 그대로 이해하고 수용)
내담자의 통찰 증가, 성격 통합
중기 : 내담자는 보다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행동 취함
상담자는 내담자의 통찰, 즉 새로운 방식의 지각 중시
종결 : 내담자는 현실을 왜곡 없이 받아들임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며 성장
2) 상담기법
- 공감적 이해란? 내담자의 내면세계에서의 진행되는 심층적인 경험 내용을 상담자가 정확히 이해하고 의사소통하는 것.
- 내담자와 별개의 존재인 상담자가 자신의 본연의 정체는 그대로 유지한 채, 마치 자신이 내담자인 것처럼 (as if) 내담자의 내면 경험을 대리 체험하는 것.
- 공감적 이해, 진솔성, 그리고 무조건적인 긍정적 존중의 관계
- 진솔성(일치성, 투명성)이 높을 수록 공감적 이해의 수준은 높아짐
-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은 공감에 의해 전달되고 성취됨.
- 공감의 비판단적, 수용적 특성은 무조건적 존중 사상과 동일함.
- 공감적 이해의 과정
-내담자의 지각 세계로 들어가 머물기 --> 매 순간 감지된 의미들에 민감해지기 --> 비판단적이면서 일시적으로 체험하기 --> 체험된 느낌을 전달하기 --> 그 정확성을 점검하기
- 공감적 이해의 치료적 효과
-첫째, 내담자의 소외와 외로움을 해소함.
-둘째, 내담자에게 자신의 있는 모습 그대로가 가치 있다는 느낌을 가지도록 함. 즉 자신에 대한 존중과 사랑을 높임.
-셋째, 내담자가 더 이상 자신을 평가, 판단하지 않게 됨으로써 자기수용의 가능성이 높아짐.
-넷째, 개성과 정체감을 갖게 됨.
-다섯째, 자신에 관한 새로운 측면들을 지각하게 되는데, 이는 자기변화의 첫 단계임.
3) 인간 중심 상담이론의 공헌점과 비판점
- 인간 중심 상담이론의 공헌점으로는 기법중심에서 상담관계를 강조하고 경청, 배려, 이해를 강조하였으며, 상담 및 심리치료의 연구에 중요한 개척자의 역할을 한 점을 들 수 있다.
-인간 중심 이론에 대한 비판으로는 지나치게 현상학에 근거하였으며, 인지적 요인을 무시하고 개념이 모호하다는 점을 들 수 있다.
<10강> 인지행동적 상담이론 - 인간에 대한 기본 관점
1) 인지행동 상담이론의 개요
- 1960년대 초 등장
- 단일 이론이기보다는 주요 원리를 공유하는 여러 이론들의 집합체
- 정신분석적 상담이 장기인 반면, 이 접근은 대체로 단기 상담
- 인간중심적 상담이 인간에 초점을 맞추는 반면, 문제 자체의 해결을 중요시 함.
- 다양하고 구체적인 상담 기법들을 잘 구비하고 있음
- 인간이 가진 감정, 사고, 행동 중 사고에 초점
- 정서적 문제는 자신의 비합리적 사고방법으로 사건을 해석, 경험하기 때문
- 엘리스(Ellis)의 합리적 정서행동 상담과 벡(Beck)의 인지행동
2) 인지행동 상담이론의 주요 개념
1. 인간관
- 인지적 결정론 or 인지의 우선성 : 감정이나 행동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방식이나 내용에 따라 결정된다고 보는 입장
- '모든 것은 생각하기에 달렸다' : 인간의 주된 특성을 인지에서 찾으려 하며, 인지를 변화시킴으로써 다른 모든 것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믿음.
- 인간은 합리적일 뿐만 아니라 비합리적인 왜곡된 사고도 할 수 있는 존재
- 인간의 왜곡된 사고는 어린 시절 부모 양육 태도에 의해 획득된 비논리적 학습 때문
- 왜곡된 사고, 비합리적 신념, 행동을 합리적으로 변화시켜 성숙한 사람이 됨.
2. 인지행동적 상담이론의 종류
- 인지변화를 통해 심리적 문제를 변화시킬 수 있다는 기본 가정은 공유하나, 문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 방법이나 절차에 따라 3가지로 분류 가능함.
- 인지적 재구성 : 내담자의 생각의 틀이나 내용을 변화시켜 정서적 문제를 해결하려 함.
- 대처 기술 훈련 : 내담자에게 문제 장면에 대한 구체적인 대처기술을 집중적으로 훈련시킴으로써 상황에 대한 더 나은 대처를 가능하게 함.
- 문제해결 접근 : 내담자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지적 재구성과 대처기술 훈련을 복합적으로 적용함.
3. 주요개념
- 비합리적 신념 : 정서적 문제는 일상생활에서의 사건을 합리적이지 못한 방식으로 지각하고 받아들이기 때문
- 비합리적 신념의 예 :
'내가 알고 있는 의미있는 모든 사람으로부터 인정받고 사랑 받아야 한다.'
'일이 자기가 원하는 대로 되지 않는 것은 내 인생에서 실패를 의미 한다.'
'불행은 내가 통제 할 수 없는 상황에 의해 발생한다.'
4. 이론적 근거
- 비합리적 신념 : 특정한 사건 혹은 경험에 대한 내담자의 잘못된 생각이나 태도, 흔히 융통성이 없거나 현실성이 없는 신념일 경우가 많음.
- 정서적 문제를 유발하는 것은 생활사건 그 자체가 아니라 그 사건에 대한 왜곡된 생각 때문임.
- 비합리적 신념과 합리적 신념의 구분, 3가지 기준 :
융통성 : '모든', '항상', '반드시', '꼭', '결코', '당연히', '...이어야만' 등
현실성 :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한 생각인가? (ex: '완벽해야 한다')
기능적 유용성 : 현실을 행복하게 사는 데 얼마나 도움이 되는 생각인가
- 비합리적 신념의 예 :
우리는 주위의 모든 사람들에게 항상 사랑과 인정을 받아야만 한다.
우리는 모든 면에서 반드시 유능하고 성공해야만 한다.
나쁜 사람들은 반드시 준엄한 벌을 받아야만 한다.
일이 내가 바라는 대로 되지 않으면 파멸뿐이다.
사람들의 행복과 불행은 외부 환경에 의해 결정되며, 사람들은 그것을 통제할 수 없다.
잘 살기 위해서는 의존할 만한 강한 누군가가 반드시 필요하다.
현재의 행동과 운명은 과거에 의해 결정되며, 우리는 과거에서 벗어날 수 없다.
- 비합리적 신념의 교정과 정서적 건강 :
정서적 문제의 기저에 있는 비합리적 생각을 합리적 생각으로 대체해 나가는 과정이 핵심
당위적 생각 --> 융통성 있는 선호, 소망 그리고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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