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상담

상담의 종결단계, 성과 다지기

by 가늘고 긴 세모씨 2022. 9. 7.

<18강> 상담의 종결단계 : 성과 다지기

1. 상담종결 단계

- 심리적 문제 이해, 강점과 사회적 자원에 대해 알게 됨

- 현실생활에 적용하는 새로운 행동 시험하고 평가함 : 내담자가 앞으로 실천할 행동을 결정하고 구체적인 계획세우기

- 상담관계 종료에 따른 감정 다루기

 

2. 상담종결 시기 결정

- 내담자가 호소하던 불편감이 사라진 경우 :  

종결 시 상담자와 내담자 합의하여 종결 시기 결정

- 상담자가 내담자가 많이 좋아졌다고 판단한 경우 : 

현실생활에 잘 적응할 경우

지나치게 의존적인 내담자(분리불안 경험, 의존성향 강화 고려)

 

3. 상담종결 단계에서 하는 일

- 종결 시 이별의 감정 다루기

- 상담성과에 대한 평가와 문제해결력 다루기

- 추수상담에 관해 논의하기

 

4. 상담종결 시 고려사항

- 내담자 측면 : 

전이관계 해결

혼자 문제를 해결하는 시간이 많으면 종결을 고려할 수 있음

 

- 상담자 측면 : 

내담자 유형에 따른 종결 영향 예상

상담이 만족스럽지 않으면 종결 의사를 전달할 수 있음

 

5. 조기 종결문제 다루기

- 상담에 오지 않을 때 대책 : 

상담기록 검토로 원인규명

내담자의 호전, 상황 개선이나 성공 가능성을 위한 방법이 없다면, 상담자는 종결을 고려해야 할 책임이 있음

 

6. 상담 종결 단계 : 성과 다지기

- 종결의 다양한 의미

1) 심리적 재탄생으로서의 종결 : 상담을 통해 문제가 해결되고 삶에 대한 용기와 자유를 회복하게 됨.

2) 타협 형성으로서의 종결 : 문제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수 없는 인간으로서의 한계와의 탑협함.

3) 성과 다지기로서의 종결 : 점진적인 과정을 통해 실생활 적응을 훈련함.

 

- 성공적인 상담 종결의 조건

1) 문제 증상의 완화

2) 현실 적응력의 증진

3) 성격 기능성의 증진

4) 성공적인 상담 종결을 시사하는 내담자의 태도나 생각

 

- 종결의 실제

1) 종결의 준비 과정 : 상담 목표가 어느 정도 달성되면 상담을 끝내는 문제를 미리 상의함.

2) 종결에 대한 내담자의 불안 다루기 : 변화되었으나 다시 재발할 지도 모른다는 불안과 상담자의 지원과 이해를 받을 수 없다는 불안을 다루기

3) 상담자에 대한 의존성의 극복 : 상담자와의 '심리적 이유'를 이루기 위해, 내담자의 자율적인 판단과 결정을 허용하고 격려하는 것이 필요함.

4) 성과 다지기 및 면역력 쌓기

-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기울인 내담자의 노력을 격려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도했던 여러가지 방법들을 재음미

- 종결 후 닥칠 상황을 예견하고 어떻게 대처할지 미리 의논함.

5) 가능한 증상 재발에 대해 준비하기 : 부가적인 도움이 필요할 경우 추가적인 만남을 가질 수 있음을 내담자에게 미리 알려주기


<19강> 진로 상담

1. 진로상담의 필요성 및 정의

- 진로상담이란 진로 발달을 촉진하는 진로계획, 진로와 직업의 선택과 결정, 실천, 직업 적응, 진로 변경 등의 과정을 돕기 위한 활동이다.

- 진로상담의 필요성 : 청소년 고민사항, 노동시장 환경변화, 대학입시제도 변화

 

2. 진로상담의 기본요소

- 지지 : 진로수행과정 중 어려움에 대처하는 프로그램 계획, 실시, 지지하여 진로발달을 도움

- 진로인식 : 초등학교부터 소질과 적성을 발견하고 진로 세계 인식을 통해 진로를 선택, 결정을 도움

- 구체적 기술 습득 : 진로기술습득 프로그램 제공, 직업활동 기술 교육

 

3. 진로상담의 과정

 

관계형성 → 정보수집  검사 활용

문제 진단   종결단계   상담개입(진로 결정자, 미결정자, 우유부단형)  목표설정

 

4. 진로상담의 주요영역

- 자기이해 : 가치관, 흥미, 성격

- 직업정보 탐색 : 직업정보 검색

- 진학정보탐색 : 중/고등학교 입학정보 탐색

- 진로의사결정 : 합리적 의사결정

 

5. 직업 및 진로상담의 의미

- 직업 상담이란 자신에 대한 정보와 사실을 잘 알아서 직업을 선택하고 적응하도록 도와주는 상담

- 직업 상담의 기능

1) 내담자가 잠정적으로 선택한 진로 결정을 확고히 해 주는 것.

2) 직업 목적을 명료하게 해주는 것.

3) 내담자가 자기 자신과 직업 세계에 대해 지금까지 알지 못했던 사실을 발견하도록 돕는 것.

- 일반상담과의 관계 : 합리적인 '문제해결적 사고'가 강조되어 개인문제와 차이가 있으나, 일반 상담의 기초 위에서 수행될 필요가 있음.

- 직업계획은 개인 역동적 요인(성격, 인생의 목표, 가치관), 성격, 적성, 흥미, 직업현황, 장래전망 등이 고려되어야 함.

 

6. 직업 및 진로상담에 대한 오해와 편견

- 진로상담의 정확성에 대한 오해 : '현명한 결정과 완벽한 결정의 차이'

- 일회성 결정에 대한 편견

- 심리검사에 대한 과잉신뢰 : 자신과 미래에 대한 융통성 없는 사고/ 검사 결과의 노예가 될 위험/ 책임을 상담자에게 전가하는 의존성 등의 문제발생

- 흥미와 능력의 혼동

- 기타 고려사항

 

7. 진로 및 작업상담의 기본지침

- 내담자에 대한 평가 : 면접, 설문지, 생활기록, 검사 도구 등 활용

- 직업정보의 전달 : 적극적으로 직업 정보와 선택 지침을 제시함

- 상담기법 상 고려할 점 : 직업정보를 적절한 시기에 제시하기/ 정보에 대해 올바른 이해를 하고 제공하기/ 상담 종료 시에는 결정된 진로 계획, 교육 계획, 검사결과를 주기/ 모든 결정은 실제에서 확인하기까지 잠정적임을 알려주기

 

8. 진리상담이란

1) 진로 발달을 촉진하는 진로계획, 진로와 직업의 선택과 결정, 실천, 직업 적응, 진로 변경 등의 과정을 돕기 위한 활동이다.

2) 학습상담에서 고려할 점은 청소년의 가장 큰 고민이 학습문제임을 이해하고 학습방법 부진의 다양한 이유를 확인하고 학습부진을 해결하고 효율적인 학습방법을 위한 상담방법을 찾는 일이다.

3) 비행청소년 상담이란 법률적, 관습적 가치규범을 어기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바람직한 적응력을 향상시키고 인격적 성자의 촉진, 비행 원인을 탐색 및 해결하며 바람직한 의사결정력 배양 등을 목적으로 하는 상담이다.  

 

 

 

 

 

 

 

 

 

 

 

 

 

 

'심리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울, 불안 상담 기법  (0) 2022.09.09
학습 상담  (0) 2022.09.08
상담자의 질문과 침묵  (0) 2022.09.07
상담자의 태도와 책임  (0) 2022.09.02
인지 행동적 상담 이론  (0) 2022.09.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