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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상담

미술치료와 음악치료

by 가늘고 긴 세모씨 2022. 9. 19.

<34강> 미술치료와 음악치료

- 미술치료란 다양한 미술 매체를 활용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심리적으로 진단하고 치료하는 과정이다.

- 특히 언어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기 힘든 내담자의 자기 방어를 줄이게 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1. 미술치료의 이해

1) 미술치료의 개념

- 미술치료는 내담자가 미술 작품을 만들고 상담자는 치료 목표에 따라 내담자의 미술 과정에 개입하면서 미술을 매개로 내담자의 심리적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심리 치료의 한 유형

 

2) 미술치료의 장점

- 심상의 표현, 내담자의 방어감소, 구체적인 유형의 감소, 창조성과 신체적 에너지 유발, 자료의 영속성 등

 

3) 미술 치료의 형식

- 유아에서 노인까지 전 연령층

- 주 1~2회, 1회에 50~90분, 집중력에 따라 조절

- 지시적 방법과 비지시적 방법을 함께 구성

- 재료는 간단하고 쉽게 제작하되, 미술매체의 특성과 내담자의 성격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선택

- 미술치료자는 내담자의 성향, 치료목표, 치료기간 등에 따라 다양한 역할을 수행함

 

2. 미술치료의 과정과 기법

1) 미술치료의 과정

도입 활동 토론
편안한 분위기 조성
치료목표설정 및 전반적인 설명
내담자의 적극적인 작업단계 내담자가 만든 작품을 살펴보는 단계

2) 미술치료의 기법

- 집, 나무, 사람 검사

- 동적 가족화 검사

- 풍경 구성법

- 자유화와 주제화

- 협동화

- 테두리법

- 콜라주 기법

- 난화 그리기

- 감정차트 만들기

- 조소 활동법

 

3. 음악치료의 이론적 기초

음악치료의 개념 음악치료의 장점 음악치료의 역할
음악을 활용하여 인간의 심리적 문제를 치료하기 위한 모든 활동 소리라는 매개체로 내담자의 지적 수준에 상관없이 어떤 환경에서도 생리적인 반응을 유도 음악으로 내담자의 자기표현의 기회를 제공

1) 음악의 치료적 요소

가사 → 음교 → 음정 → 강약 → 음색 → 리듬 → 화성

 

2) 음악치료의 효과

- 생리적 반응 : 음악은 인간의 신체에 직접적인 반응을 일으킨다.

- 심리적 반응 : 음악은 인간의 정서적인 행동에 반응을 일으킨다.

- 사회적 반응 : 음악은 자연스러운 의사소통과 자기표현의 수단이 된다. 

 

4. 음악치료의 방법과 과정

1) 방법

- 치료 대상자 중심의 치료

- 치료자 중심의 치료

- 역할 무제한 치료

- 행동주의적 음악치료

- 인본주의적 음악치료

- 분석적 음악치료

- GIM 치료

 

2) 음악치료의 과정

(1) 진단평가 : 내담자의 현재 상태와 내담자가 필요로 하는 내용 확인

(2) 치료 목표 설정 : 진단 평가에 따른 문제점 의논, 전체적인 치료 목표 달성을 위해 음악 치료가 할 수 있는 목표 선택

(3) 음악치료를 위한 음악 활동 계획 : 설정된 목표를 위한 음악 활동 계획 및 결정

- 즉흥 연주 음악치료

- 적극적인 음악 감상과 상상

- 창작, 작곡 및 노래 만들기

- 음악연주 그룹

- 즉흥 연주 음악 치료

 

(4) 치료 적용 계획서 작성

치료 적용 계획서는 반드시 회기를 하기 전에 만들어야 하며 계획대로 음악치료 활동을 시행해야 한다. 

 

(5) 치료 활동의 적용과 내담자의 반응 평가

매 회기를 평가하고 치료 방향이 내담자의 수준이나 기능적인 상태에서 적절한지 확인한다. 


<35강> 놀이 치료

- 놀이는 아동의 무의식적 갈등이 표현되는 도구

- 모든 인간은 놀이와 더불어 성장하고 놀이를 통해 생활의 활력을 얻는다.

- 아동의 의사표현 방법 = 말로 표현 < 놀이로 표현

 

1. 놀이치료의 기초

1) 놀이치료의 정의

- 놀이 치료란 훈련된 치료자가 심리적 문제를 지닌 내담자를 돕기 위해 체계적으로 놀이의 치료적 힘을 적용 시키는 대인관계 과정이다. 

 

2) 놀이치료의 장점

내담자의 저항 감소, 내담자에 대한 쉬운 이해, 창조적 사고 발달, 감정저하, 새로운 행동 연습, 대인관계 향상, 스트레스 해소

 

3) 놀이치료의 과정

접수면접(아동문제의 원인에 대한 가설을 세운다) → 아동관찰 및 놀이평가(그림검사와 놀이를 통해 아동의 감정과 문제점 및 원인 파악) → 부모면담(일정한 형식과 기준을 토대로 부모와 면담) → 초기단계(아동과 관계를 형성) → 중기단계(부정적인 감정을 자여느럽게 표출) → 종결단계(치료목표 달성 및 종결시점 결정)

 

2. 놀이치료의 접근 방법

1) 모래놀이 치료

- 정신의 아주 깊은 수준에서 이루어지는 비언어적인 치료 양식 : 모래와 작은 모형들을 매개로 무의식과 의식을 연결하여 치료

2) 미술놀이 치료

- 미술 작업을 통해 내면의 심리적 갈등과 어려움을 완화시킴으로써 아동의 적응을 돕는 방법

3) 게임놀이 치료

- 치료 초기 아동과의 관계 형성 수단 : 무의식적 갈등을 게임 맥락 내에서 표현하도록 하여 의식적ㅇ로 하고 언어로 표현하도록 한다. 

4) 집단놀이 치료

- 다른 아동과 자연스러운 상호 작용을 통해 사회생활을 이해하고 적응 할 수 있는 기회를 배우는 과정


<36강> 독서치료

1. 독서치료의 기초

1) 독서치료의 개념

- 그리스어 bilion(책, 문학)과 therapeia(도움이 되다, 의학적으로 돕다, 병을 고쳐 주다)라는 두 단어에서 유래

- 책은 독자의 성격을 측정하고 적응과 성장, 정신적 건강을 위해 사용한다. 책과 독자의 상호작용이 독서치료이다. (Doll&Doll)

- 책을 읽은 후에 토론, 역할놀이 등의 구체적 활동을 강조

 

2) 독서치료의 기초

- 독서치료의 대상 : 

충격적인 경험으로 자신의 문제를 직접 언급하지 못하는 사람

자신의 사고와 경험을 정확하게 표현하는데 필요한 언어능력이 부족한 아동

문제 해결을 위한 정보를 제공 받고자 하는 내담자

 

- 독서 치료의 자료 : 

일상 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책, 잡지, 신문, 시 등의 인쇄글

글을 알지 못하는 내담자를 위해 녹음자료나 영상자료와 같은 시청각 자료

 

3) 독서 치료자의 역할

- 일반 상담자와 마찬가지로 인간적 자질과 전문적 자질이 요구

- 독서치료의 중요한 구성 요소 : 치료자, 내담자, 책

- 자료 선정 : 책에 대한 구체적 정보와 지식 필요

- 책과 내담자 사이에 치료적으로 개입

- 독후 활동의 진행 - 책의 내용을 내면화

- 토론, 글쓰기, 그림 그리기, 역할극

 

2. 독서치료의 과정

읽힐 자료 선택 → 이해를 돕는 단계 → 추수활동과 평가 → 준비를 위한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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