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상담

집단 상담의 과정별 접근 방법

by 가늘고 긴 세모씨 2022. 9. 16.

1. 집단 상담의 과정별 접근방법

청소년과 성인을 위한 교육적 상담 집단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법들

(1) 집단 상담의 초기

 * 참여자들의 자기소개 : 인간적 모습과 관심사를 소개, 인상 기록을 나누기

 * '누가 무엇을 이야기할 것인가'의 결정 : 개선하고 싶은 나의 행동

 * 구두 편지 : 자기 인생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 사람에게 쓰기

 

(2) 집단 상담의 중반기

 * 2인조나 3인조로 분임 토의 : 관찰한 바로 상대방이 발전하는 데 도움이 되는 말 해주기

 * 환상 펼치기 : 마술사처럼 자기가 바라는 것 아무거나 말하기

 * 역할 연습 및 역할 바꾸기

 * '자기 패배적 행동'의 소득 말하기 : '내가 ~이기 때문에 얻는 소득은 ~입니다.'

 * 일방적 의사 전달 : 오랫동안 이야기의 초점이 되나 실질적 진전이 없을 때 침묵을 지키게 하고, 다른 사람들이 돌아가면서 그 사람에 대한 의견을 말하도록 하는 것

 * 상대방의 말을 반복한 다음에 반응하기 : 서로 소통이 되지 않는 두 참여자에게, 한 사람이 상대방에게 한 말을 상대방이 말한 사람에게 반복해서 해주기

 * 상담자 조수 : 리더쉽을 익히고 싶은 사람에게 그날의 상담자 조수로 임명. 집단원들을 돕는 역할을 한다. 

 * 자발적 행동과 자유연상 : 조심스런 참여자에게 자발성과 창조적 행동의 탐색 기회를 준다. 

 * 모험을 경험하기 : 남에게 어떻게 보일지 두려운 사람에게, 다른 집단원이 모험적인 발언을 하게 한다. 

 * '내 생에 가장 중요한 세 사람' 말하기

 

(3) 집단 상담의 종반기

 * '발전된 것과 더 개선되었으면 하는 것' 말해주기

 * 가상적 재회의 모임을 갖기 : 관심사와 목표했던 계획이 어떻게 진전되었는지 표현해보기

 

2. 집단 상담자의 역할과 기법

1) 상담자의 역할

- 심리적 탈락자나 지각자를 막는 '수위 역할' → 집단의 목표와 일치하는 분위기를 형성하는 '산파 역할' → 참여자들간의 대화를 원활하게 하는 '교통 순경 역할' → '시범자 역할'

 

2) 상담자의 기법

- 집단 내 대인관계 해석 & 전체 집단 흐름 해석

 

3) 상담자의 해석 지침

- 단정적, 교리적이 아닌 시사적, 가설적으로 의향을 묻는 방식으로 진행

- 좁은 대인관계 문제보다는 전체 집단의 문제를 우선으로 한다. 

- 요구하는, 회피하는, 두려워하는 관계를 중점적으로 한다. 

- 느낌, 지금-여기, 나와 너, 직접적인 것, 구체적인 것, 스스로 탐색, 자기개방을 권장

 

4) 문제 내담자의 처리

- 화제 독점형 / 도사형 / 상담자 조수형

 

5) 문제 참여자의 처리 기법

- 문제 행동을 하는 심리적 갈등을 공감해주고, 타인의 반응을 그 행동의 비효율성을 스스로 인식하도록 한다. 

- 계속되는 문제행동을 보이는 경우, 개인면담으로 해결 또는 탈퇴를 권유한다. 

 

6) 상담자의 구체적인 개입반응의 예시

- 감정의 명료화 및 반영

- 행동적 자료의 명료화 및 반영

- 인지적 자료의 명료화 및 반영

- 초점 자료의 탐색 및 질문

- 직면적 태도의 촉진

- 중요한 자료의 요약 및 재정리

- 반복적 표현

- 상담 문제에 관계된 자료의 연결

- 관찰된 정보의 제공

- 생산적 참여 행동의 촉진

- 생산적 노력의 확인 및 격려

- 비생산적 흐름의 조정 및 개입

- 침묵의 자연스러운 처리

- 비언어적 행동에 대한 인식 및 설명

- 간결하고 의미있는 의사소통의 시범

- 초점 문제에의 유도

- 집단의 응집력을 깨뜨리는 비생산적인 행동의 억제

- 상담문제의 초점에 대한 탐색 및 설명

- 바람직한 종결의 유도

 

3. 집단 상담의 윤리 문제

1) 구성원의 기본권리

- 집단에 관한 충분한 사전 안내와 양해

 : 집단의 목적, 절차, 참여자 수칙, 비용, 집단 지도자의 자격, 연락처 등은 유인물로 준비한다. 

 : 지도자와 참여자의 역할관계, 참여 목적과 집단 구조의 관계, 집단 참여로 인한 부담요소 등은 집단이 본격화되기 전에 논의하여야 한다. 

 

2) 참여자의 권리

- 집단에 참여하고 이탈하는 것은 자발적이어야 한다. 

  예외) 의뢰된 내담자들의 자발성 문제, 이탈할 경우 처리방법

- 개인정보를 보호 받을 권리와 책임이 있다. 

  예외) 상부에 보고해야 하는 의뢰된 내담자들, 미성숙한 아동들 

 

3) 내담자의 이익을 위한 기본 윤리

- 가능한 한 신체적 위협, 협박, 강제, 부당한 집단 압력에서 참여자들을 보호하여야 한다. 

- 각자가 집단과정의 시간을 공정하게 나누어 가질 기회를 보장 받는다. 

- 연구나 실험이 있을 경우, 관련 정보를 미리 알리고 사전에 동의를 받아야 한다. 

- 집단 참여로 생길 수 있는 심리적인 부담에 대해서 미리 알려준다. 

- 집단 밖의 개별 모임이 있을 경우, 집단에서 보고하도록 권유하기

 

4) 집단 지도자의 행동 윤리

- 집단 상담자의 개인적 가치관과 기법이 집단의 목적과 부합하는지를 확인하고 책임의식을 가질 것.

- 집단 참여자들과 부적절한 개인적 관계를 갖지 말 것.

 


* 정리하기

1. 집단 상담이란 상담이나 심리 치료의 집단적 접근으로 집단의 내담자들이 상담자의 인도 및 진행 아래 개인의 문제를 토로하는 형태의 상담 방법이다.

2. 집단 상담은 참여, 과도적, 작업, 종경의 단계를 거친다. 

3. 집단 상담 지도자는 엄부자모(엄한 아버지와 자애로운 어머니)적 태도를 지님은 물론 전문적 기술과 역할을 수행하여야 한다. 

 

* 평가하기

[1] 다음 중 집단 상담의 형태가 아닌 것은?

1. 지도집단

2. 학업집단

3. 상담집단

4. 치료집단

정답 : 3

해설 : 집단상담의 형태는 지도집단, 상담집단, 치료집단이 있다. 

 

[2] 다음 중 집단상담의 과정이 아닌 것은?

1. 갈등단계

2. 응집성 단계

3. 생산적 단계

4. 냉담단계

정답 : 4

해설 : 집단 상담의 과정은 시작, 갈등, 응집성, 생산성, 종결 단계를 거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