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강> 성 상담
1. 성 상담 시 고려할 점
- 우리 사회의 자유로운 분위기 : 개방적 성의식
- 성과 관련된 사회적 문제 : 미혼모, 청소년 매매춘, 원조교제, 임신, 성폭력 등
- 성문제를 예방하고 대처할 수 있는 성교육 필요
2. '성'의 의미
- 생물학적인 성(Sex) + 인격적인 성(Gender)
- 성(Sexuality) : 인간이 성적인 존재로서 성을 경험하고 자기 자신을 표현하는 것을 포함한다.
3. 성교육과 성상담의 특성
- 성교육의 목표 :
성장과 발달 과정 관련 정보전달
정보로 개인의 성 개념을 건전하게 발달
개인의 존재가치와 의미를 부여하는 것
- 성상담의 목표 :
내담자가 갖고 있는 성문제를 통찰력을 갖고 적절히 해결해 갈 수 있도록 돕는 것
4. 성교육과 성상담의 특성
- 성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제공
- 상황 대처 능력을 강화
- 정확한 성 지식의 쩜검
- 성에 대한 부정적 감정 및 상처 치유
5. 성상담자의 자세와 태도
- 성을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받아들이고 있는가?
- 어떤 성적 표현에 저항을 느끼고 있는가?
- 해결되지 않은 성적 문제가 있는가?
- 내담자가 상담하기로 결정할 때까지의 어려움을 이해하는가?
- 내담자가 호소하는 성문제가 다른 심리적 문제에서 기인할 수도 있다는 것을 고려하고 있는가?
- 성에 관해 과학적이고 전문적인 지식과 새로운 정보들을 얻기 위하여 얼마나 지속적이고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는가?
- 성문제 상담을 하면서 어려움이 있을 떄 주변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전문가가 있는가?
6. 성교육과 성상담의 실제
1) 성상담의 과정
초기단계 | 중기단계 | 종결단계 |
신뢰관계 형성 비밀보장 문제파악 상담목표 형성 |
상담목표 해결 성피해 감정 다루기 왜곡된 생각 수정 |
종결 감정 다루기 추수상담 확인 |
2) 다양한 성교육과 성상담의 방법
- 성문제 진단에 따른 차별적 상담
- 체험적 접근
- 청소년기 사회, 심리적 특징 활용
- 사이버 공간의 활용
- 인지적 접근방식
3) 성문제 상담의 일반지침
- 성에 관한 상담자 자신의 태도 인식 : 성적 만족도, 성행동 특징, 이성관, 성적욕구에 대한 반응 양식 등
- 개방적인 의사소통 : 내담자의 불안을 막기 위해 융통적 언어사용 / 개방성, 침착성, 솔직성이 필요함
- 내담자의 성지식에 관한 가정 : 내담자가 이성의 성에 대해 거의 모르고 있다고 가정하는 것이 안전
- 상담자의 기본적인 성 지식 : 꺼내기 힘든 주제이고, 응급한 경우가 있으므로 해부기관 및 성반응 차이, 피임법, 성행위 종류 등에 대한 지식이 필요함.
- 전문가에게 의뢰 : 자신의 한계를 넘어설 때 성문제 전문가, 산부인과 등에 의뢰
- 내담자의 회피적인 태도처리 : 내담자가 주제를 숨기는 것에 대처해야 함.
4) 성폭력 피해자 상담
- 성폭력이란 ? : 강간 뿐 아니라 원치 않는 신체적 접촉, 음란전화, 인터넷 등을 통해 접하게 되는 불쾌한 언어와 치근거림, 음란한 눈빛으로 바라보는 것 등, 성적으로 가해지는 신체적, 언어적, 정신적 폭력을 말함. 형법에는 추행, 간음, 강간 등으로 나누고 있음.
(1) 성폭력 실태와 발생 원인
- 실태 :
연령과 상관없이 발생
피해자는 대부분이 여성
어린이와 청소년에 대한 성폭력도 심각
74%가 아는 사람이 가해자
신고 되지 않은 성폭력도 많음
-원인 :
성차별적 사회구조
왜곡된 성문화 - 남성을 성의 주체, 여성을 성적 상품으로 왜곡
의사소통의 불일치 - 남녀의 솔직하고 원활하지 않은 소통
성교육의 부재 - 가정, 학교에서의 열린 교육 부재
성폭력에 대한 사법계의 인식부족 - 경찰, 검찰 조사과정에서 사건 처리시 남성 입장에서 처리
가정문제가 성폭력의 심리적인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음
(2) 성폭력에 대한 잘못된 통념
- 성폭력은 나에게는 일어날 수 없다.
- 성폭력은 낯선 사람에 의해 발생한다.
- 성폭력은 젊은 여성들에게만 일어난다.
- 여자들은 강간당하기를 바란다.
- 끝까지 저항하면 강간은 불가능하다
- 강간범은 정신병자다
- 강간은 폭력이 아니고 조금 난폭한 성관계이다.
(3) 성폭력 피해자의 후유증
- 회복되기까지의 단계 :
충격과 혼란의 단계(불신감과 무력감) → 부정의 단계 → 우울과 죄책감의 단계(수치심, 자기 비난, 절망감) → 공포와 불안감의 단계(건강, 더러워진 존재라는 불안감) → 분노의 단계(가해자, 자신, 전문가, 주변 사람에 대한 분노) → 자신을 재 수용하는 단계
(4) 성폭력 피해자 상담의 원리
- 성폭력에 대한 상담자의 인식 점검 :
위기 상황이므로 지지적인 관계가 중요하다.
수용적 의사소통 / 공감적 이해(손상된 물건 증후군)
성폭력에 대한 통념을 수정하고 격려하기
상담자가 모든 것을 다해줄 것처럼 하기 보단 스스로 극복하도록 돕는다.
의료, 법률, 은신처 등 내담자가 필요한 욕구를 정확히 파악하여 지원하기
내담자의 극심한 분노를 처리하기
서두르지 않고 진행하기
한계 시, 다른 전문가에게 의뢰
* 정리하기
성폭력이란 강간 뿐 아니라, 원치 않는 신체적 접촉, 음란전화, 인터넷 등을 통해 접하게 되는 불쾌한 언어와 치근거림, 음란한 눈빛으로 바라보는 것 등 성적으로 가해지는 신체적, 언어적, 정신적 폭력을 말함, 형법에는 추행, 간음, 강간 등으로 나누고 있다.
* 평가하기
다음 중 우울증을 유발하는 미성숙한 사고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단차원적이고 전반적
2) 절대적이고 도덕적
3) 가변적
4) 불변적
(정답 : 3. 가변적)
다음 중 성교육과 성상담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성에 대한 정보를 숨기기
2) 상황 대처능력의 강화
3) 정확한 성 지식의 점검
4) 성에 대한 부정적 감정 및 상처 치유
(정답 : 1. 성에 대한 정보를 숨기기)
(해설 : 다음 중 성교육과 성상담의 특성은 성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제공, 상황 대처 능력의 강화, 정확한 성 지식의 점검, 성에 대한 부정적 감정 및 상처 치유를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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