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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상담

단기 상담의 특징과 접근 방법

by 가늘고 긴 세모씨 2022. 9. 15.

<25강> 단기 상담의 특징과 접근 방법

 

1. 단기 상담이 주목받는 이유

* 단기 상담의 필요성

- 시간, 비용 부담이 적고, 상담이 효과적일 가능성이 높다.

- 다양한 가치관, 정신 기능을 가진 내담자들에게 쉽게 받아들여진다. 

- 생활상 압력이나 거리 또는 직업, 가정 형편이 어려운 내담자들에게 유용하다.

 

* 단기 상담이란 정신분석 등의 장기상담과 달리 25회 이내에 종결하는 상담, 내담자가 호소하는 한 두가지 핵심문제를 중심으로 빠른 시간 내에 변화할 수 있도록 도움.

 

* 단기 상담에 관심이 높아지는 이유

1) 내담자는 상담에서 단기에 구체적인 문제를 해결할 것을 기대함.

2) 상담이 실제로 단기로 진행됨. 평균 상담회기는 6-8회라고 함.

3) 단기 상담의 적용 범위가 넓어짐.

4) 장기 상담 만큼이나 효과가 입증 됨.

5) 경제적인 문제, 25-6회까지 상담 효과가 뚜렷하나, 그 이후로는 큰 변화 없다고 함.

 

2. 단기 상담의 특징과 접근 방법

상담 시간의 제한성, 상담 목표의 제한성, 현재 중심의 치료적 초점, 상담자의 즉각적, 적극적 개입, 긍정적인 상담자-내담자 관계

상담 구조화

정서적 지원 및 장점 격려

직접적인 조언 및 정보 제공

 

3. 단기 상담에 적합하지 않은 내담자

 비교적 건강한 내담자, 경미한 문제를 가진 내담자, 조직이나 기관 구성원, 사별, 이별을 겪은 내담자

급성적 상황에 정서적 어려움을 가진 내담자, 발달 과업의 심리적 변화를 겪는 내담자가 적합하다.

 

4. 단기 상담에 적합한 내담자

1) 단기 상담의 목표

- 내담자의 가장 절실한 불편함을 없애고 합리적이고 적절한 수준에서 가능하도록 돕는 것.

- 미래 문제에 대한 대처 기술의 개발

 

2) 단기 상담의 역할

- 단기 상담에 대한 확신 :  내담자는 상담자의 견해에 예민하므로 확신을 심어 주는 것이 중요.

- 적극적인 참여자 역할

 

3) 단기 상담에 적합한 내담자

- 정신병, 경계선적 장애, 중독은 제외 - 불안, 우울 등에 효과적

- 시프니오스 기준 : 

의미있는 대인관계 경험이 있는지

평균 이상의 지능과 심리적 교양

변화에 대한 높은 동기 등이 있는지 

- 단기 상담 진행 후, 효과가 없다면 상담 방식 및 길이 등을 바꾸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4) 어떤 방법이 효과가 있을까?

- 정신분석적 상담 : 초기 경험의 중요성, 억압된 무의식적 갈등, 상담 중 전이, 저항, 무의식적 갈등, 상담 중 상담자-내담자 관계 해석

- 내담자 중심 치료 : 공감, 무조건적인 긍정적 존중, 솔직성

- 행동 치료 : 조건 형성과 강화의 원리, 인지 치료기법과 결함하여 적용한다.

- 절충적 접근 : 특정한 이론에 맞추기보다 기법과 절차를 내담자에게 맞춘다.

 

5) 공통적인 치료요인

- 상담관계

- 통찰과 자기이해

- 카타르시스

- 강화

- 둔감화

- 문제에 직면하기

 

6) 단기 상담의 접근법

- 정신 역동적 접근 : 

장기간의 분석에서 분석 길이를 줄이려는 시도로 전환됨.

아동기보다 현재의 대인관계 해석을 중요시함.

'전이 신경증'이 아닌 '전이'에 주목함.

 

- 인지 행동 치료 : 

전통적 정신분석의 대안으로 등장해 처음부터 단기 상담을 지향하였다.

자동적 사고를 변화시키기 위해 적극적으로 개입한다.

우울, 공황장애, 대인공포증, 강박장애, 섭식장애 등에 성과가 있다. 

최근 부적응적 인지 내용을 변화시키기보다, 생각과 감정을 자신과 동일시하지 않는 새로운 시도가 도입되고 있다. 

 

- 위기 상담 : 

충격적이고 고통스러운 경험의 심한 스트레스로 위기를 겪는 내담자를 돕는다. 

성격에 따라 내용이 다르다 : 특정 상황 별 위기상담, 개인 중심적 위기상담 등

 

- 절충주의적인 접근 : 

내담자의 문제에 따라 한 가지 접근법 보다는 효과적인 접근법을 두루 이용하는 접근이다. 

 


<26, 27강> 단기상담 과정과 사례

 

1. 단기 상담의 과정

1) 첫 면접

- 상담 관계를 형성한다.

- 기대와 동기를 확인한다.

- 자료를 종합하여 상담에 구조화를 실시한다.

 

2) 단기 상담의 초기 단계

- 내담자의 반응을 살핀다.

- 상담 관계의 발전을 평가한다. 

- 대인관계 방식을 발견한다. 

- 행동 패턴을 발견한다. 

 

3) 단기 상담의 중기 단계

- 우호적 관계를 바탕으로 한다.

- 현실 생활 속 수정을 제안한다.

- 상담 취소 등 불이행의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4) 단기 상담의 종결 단계

- 협의된 종결 계획 : 종결에 대한 상담자, 내담자의 생각과 감정 등을 점검한다. 

- 조기 종결은 기록 등을 통해 원인과 의미 등을 탐색한다.

- 마지막 회기, 첫 상감 문제 검토, 극복 노력 등 변화를 살핀다. 

 

2. 단기 상담의 첫 면접

1) 내담자의 특징과 상담자의 반응

- 첫 면접의 목표는 빠르지만 충분한 평가 : 주목해서 평가할 3가지 특성

(1) 내담자가 호소하는 문제와 정신 병리의 정도를 평가

(2) 내담자의 개인적 자질과 다른 사람과 관계 맺는 방법에 대해 평가

(3) 내담자에 대해 상담자가 가지는 개인적인 인상을 평가

 

2) 내담자의 기대와 동기

(1) 상담에 대한 기대나 예측

(2) 이전 상담의 경험

(3) 내담자와 상담자의 기대가 다를 것이라고 가정한다.

(4) 지금 상담 받으려는 이유(의뢰한 이유를 파악)

(5) 자기 문제에 대한 내담자의 관점

 

3) 자료를 종합하기

- 첫 면접이 끝날 때쯤 한 개인에 대한 정보와 관찰 내용을 종합하여, 내담자가 상담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을지를 평가한다. 

 

4) 상담에 대한 예비교육

(1) 내담자의 기대를 찾아 명료화한다.

(2) 예상되는 상담 기간을 파악한다.

(3) 상담에서 일어날 일을 떠올려 본다.

(4) 비밀을 보장한다.

(5) 상담실 밖에서의 노력

(6) 상담비와 지불 방식은?

(7) 상담 시간은 어느 정도 일지

(8) 약속 취소 시 언제까지 연락을 해야 할 지

(9) 내담자가 질문할 기회를 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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